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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 예배하는 우등생으로서장로의 정체성(예배의 의미를 다시 새긴다.)말기
작성자 손기태 등록일 2013-03-15 12:08:12 조회수 86

        B)  구원의 은총

            1)  제2의 창조의 역사라고 표현되는것은 바로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을 통한 구원의 사건이다. 

                성경에서 밝혀 주신대로 하나님은 창조된 피조물들이 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준수하면서

               그분의 명령을 순종하도록 하셨다.

               그러나 인간의 불순종으로 죄의 권세 아래 머물게 되었고 그 결과는 사망 이었다.

               바로 이시점에서  하나님은 새롭고 감격스러운 은총을 우리 인간에게 허락 하섰다

            2)  그 은총의 내용이 바로 하나님의 외 아들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이시다.

            3)  우리의 길과 진리와 생명이 되시는 예수님과의 만남은 한시적이지 않고

                 영원하기에 우리가 그 은혜에 더욱 깊이 감격하게된다. 

                감격이 신앙이 되고 결국 구원의 역사를 주관하신 하나님을 향한 경배와 감사의 예배로 이어

                지게된다.

            4)  진정한 하나님의 실체는 그의 창조의 역사와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을  통한 구원의 역사를 이

                 해하는 순간 완전 해진다.

            5)  하나님께서 궁극적으로 그리고 남김없이 입증 하신 예배란 그리스도이신 예수님과 그의 구원

                 의 역사 안에서 이룩된 믿음으로 고취 되어야한다.(윌리암 맥스월)

            6)  하나님이 허락하신 창조와 구원의 은총을 깨달은 사람은 그 위대한 역사를  믿고 그 은총에 

                 감격하여 하나님을 예배 하게된다.

            7)  한국교회의 많은수가  하나님을 어떻게 믿을 것인가에 강조점을둔 교리를 가르치는  데에

                 치중해서 지성적인 신앙의 발전은 가져왔지만,  하나님을 예배하는 순수한 열정은 약화되었

                 다. 진정한 의미에서 하나님의 은총을 깨닫고 되 새기면서  감격의 응답이 새겨진 예배를 발

                 견 하기 힘든 현실속에 있다.

                 그러나 진정한 예배는 은혜를 입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찾아 나아오는데 일차적인 

                 목표를 두어야한다. 

                 하나님은 계시 하시고 인간은 응답하는 양방향으로의 관계가 예배 가운데 지속 되어야한다.

5,  나는 예배를 소원성취, 무병장수, 부귀영화를 희구 하는 현장으로 삼고 있는 오류를 범하고 있지는 않

     는가?

    인간의 감격적인 응답    

    1)  하나님의 두가지은총을 체험한 인간은  마음속 깊은 곳으로 부터 하나님의 은총에 감격하여 자발적

         으로 응답하게된다.. 바로 그때 그예배가운데 예배자는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실감하고  예배자의 

         삶이 풍성 해짐을 경험하게된다.

    2)  이 응답의 행위는 하나님께대한 경배와 찬양, 감사, 참회, 봉헌 ,간구로 이루어진다. 이 응답이

         영(spirit)과 진리(truth)가운데 이룩될때 하나님은 말씀과 성례전을 주시고 강복 하신다.

    3)  예배의 처음부터 끝까지 있어야할 응답의 행위는 단순히 찬송하고 신앙고백을 하고 기도를 하는 데

         서 끝나지 않는다,진정한 응답이란 하나님의 실제적인 임재하심 아래서 내적인 강력한 경험이 있어

         야한다.  예배자들은 단순히 노래하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앞에 우리의 느낌을 표현하고  

         우리의 영혼을  사실적으로 노출시켜야한다..그러한 가운데서 우리는 생생하게  현실적으로 역사하

         시는 하나님 사랑과 자비의 은총을 교류하고 거기에 응답하여야 한다.(로버트 웨버)

6,  나는 장로로서 예배하는 공동체의 우등생인가? 열등생 인가?

     우리나라에는 오랜 종교가 이미 터를 닦고 수천 년을 지탱해온 문화와 심성을  뿌리내린곳이다. 여기

    에 불과 120여년 전에 기독교가 상륙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그런 관계로 한국의 기독교는  타 종교의  

    사고와 틀 속에 기독교를 맞추어 오늘에 이르는 경향이많다. 기복종교로 전락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러한때에 장로의 직분을 맡은 우리 자신부터 구원의 종교로서 기독교의 본질 회복에 앞장 서야 할것

     이다. 그리고 타 종교에서는 볼수없는 기독교의 예배가 바르게 이루어지도록 우선적인 깊은 관심과 실

     천을 기울여야한다.  이러한 목적의 달성은 우선적으로 예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어야한다. 그럴

     때 예배 우등생 으로서의 장로의 자격이 성립되게된다.  예배  등생은 일반 교우들의 존경의 대상이 

     될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관심과 사랑을 받는데 가장 정확한 지름길이다.

      우리 용산교회 교우 모두와 함께 예배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 새기면서  교회를 위해 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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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성호(2013-03-16 00:14:07)

    손장로님 감사합니다. 예배의 참뜻을 다시금 진지하게 성찰하고 스스로를 돌아보게하는 깨우침을 주셨군요. 부끄럽습니다. 장로님 같은 선배 어른들이 함께 계셔서 늘 든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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